사회의 인간 소외에 대한 반발을 보인다)
『빌헬름 마이스터의 수업시대』에서
- 시민적 문화의 영역 속에서 자아의 형성과정을 취급하는 내용의 소설
⑴ 시민적 역사의식- 빌헬름이 자기를 쓸모 있는 인간으로 만들기 위해 개별적인 능력을 단련해야 하지만, 그러다 보면 귀족이 특권적으로
마르크스주의를 사상적 기반으로 삼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출신 계급인 부르주아적, 시민적 문화를 미학적 모범으로 삼고 있는 것과 비교해본다면, 출신 계급에 관한 모든 것을 철저히 부정한 브레히트의 사례는 적어도 브레히트와 동년배인 예술가 그룹 사이에서는 상당히 이채롭게 다가온다.
사회, 문화적 격동기
- 1789년 : 프랑스 혁명
- 1797~1815년 : 나플레옹 전쟁
2. 르네상스(14~16C)와 종교개혁(16~17C) 이후 인본주의(Humanism)의 확산
3) 독일의 18세기
인본주의, 고전주의, 신비주의, 기독교 전통, 난망주의
다양한 정신사적 조류의 병존
“<파우스트>는 대립적인 문예사조들을 통합적으로 구
성장소설에서 볼 수 있듯이, 성장은 자연적이고 필연적으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선택의 문제가 된 것이다.
원래 그냥 주어지던 것이 자신에게 선택의 문제로 다가올 때, 인간은 당혹감을 느끼기 마련이다. 예컨대, 전근대의 사회에서 한 사람이 결혼을 하고, 가정을 이루는 것은 당연한 의식이었다.
소설에서 앞서 제기한 낭만적 아이러니의 세 가지 범주를 모두 망라한다고 보겠다.
그러나 그것 때문에 ‘가장 성스러운 진지함’이 그 작품에 결여되었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고 경고하기도 한다. 쉴레겔이 아이러니 안에 모든 농담과 모든 진지함이 들어있어야 한다고 명기하는 것을 염두에 두면,
성장은 한다는 사실을 당신은 믿을 수 있는가?
성장은 보통 어른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녀석, 이제 다 컸구나!」라는 말 속에는 어린이에서 어른으로의 전환과 성장의 완결이 녹아있다. 그러나 성장은 어린이와 어른의 구분과 관계없이 존재한다. 그림자를 찾던 피터 팬에게 네버랜드로 초대된 웬
1. 성장의 의미와 성장소설성장은 전 인류의 역사에서부터 한 개인의 삶에 이르기까지 인간이 지나온 자취 어디서든 존재하고 있다. 비록 그것이 개념으로서 인식되기 시작한 것이 불과 수세기 전부터라 할지라도, 실제로는 어마어마한 시간 동안 우리의 선조들은 성장을 거듭해왔다. 2~3세기 전,
소설의 중요한 테마이지만 괴테는 이 문제를 보다 근본적으로 파고든다. 당시 사회의 윤리 의식을 고려한다면, 괴테의 이 작업은 가히 도발적이며, 일반인들에게는 매우 충격적인 일이 아닐 수 없었다. 보다 근본적으로 파고들기 위하여 괴테는 베르테르라는 인물의 설정에 있어, ‘자연’의 숭고한 원
소설들은 대부분 표현주의의 영향아래 놓여있다. 표현주의는 1906년과 1923년 사이에 문학, 회화, 음악, 연극, 영화 등의 예술장르에서 독일을 비롯한 유럽 전역에 걸쳐 나타난 예술 운동이다. 이 표현주의 작가들은 빌헬름황제 치하의 제국시대부터 작품활동을 하였는데, 예술사조로서의 표현주의는 자
하나였다. 결국 이것으로 인해 건축을 통해 정신적 표현을 구사하려 던 시도가 좌절되고 만다. 이런 점은 지금의 문화적 상황에 중대한 문제점을 던져주는 것이다. 데 스틸의 실패이후 그만한 일관된 이념의 성취를 위한 예술가들의 노력도 보기 어렵거니와 예술가와 건축가의 사회를 향한 메시지는